자주 묻는 질문 | 러브토론토

토론토에 거주하시는 분 뿐만 아니라 지역에 상관없이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타와, 나이아가라, 런던 등 멀리서 저희를 찾아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희가 토론토에 위치하고 있기에 러브토론토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원래는 러브오타와, 러브해밀턴, 러브몬트리올 처럼 여러 지역에 같은 유형의 단체들과 연대하여 동일한 사역을 할수 있기를 바라며 이름을 그렇게 지었습니다.

러브토론토는 2016년에 밀알교회가 교회안에서 잘 훈련된 사랑과 섬김의 정신을 이민생활로 힘든 한인동포사회에 실천하자는 취지로 설립한 비영리 자선단체입니다. 그 취지에 따라 교회의 이름 대신 “러브토론토”라는 이름으로 한인사회에서 어렵고 힘든 분들을 돕고 있습니다.
러브토론토는 다른 한인 단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사업들 중 “진료, 정신건강상담, 법률상담, ADP지원”의 네 가지 사업을 선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진료, 정신겅강상담, 법률상담은 전문가들의 도움 없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한데, 마침 이 일을 위해 자원하여 섬기시는 전문가들 덕분에 저희 러브토론토가 다른 한인 단체에서는 보기 드문 참 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진료 시스템은 한국과는 다소 다른 점이 있는데, 우선 모든 진료의 시작은 가정의 또는 워크인 클리닉 의사를 만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가정의 또는 워크인 클리닉 의사를 통해서 진료를 받고, 필요에 따라 피검사, 엑스레이, CT, MRI, 암검사 등의 검사를 의뢰하고, 전문의를 만날 수 있도록 의뢰하고, 약을 처방해 줍니다
의료보험이 없는 경우는 워크인 클리닉을 찾아가서 진료를 받을 수 있기는 하지만, 비싼 진료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의사를 잠깐 만나서 혈압약 재처방을 받고 싶은데, 이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저희 러브토론토에서는 두 분의 선생님께서 이런 가정의의 역할을 대신 해 주십니다. 환자를 진찰하고 약처방, 검사의뢰 뿐만 아니라 전문의를 만날 수 있도록 의뢰도 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브토론토에는 방사선과 전문의 선생님께서 이동식 초음파 검사기를 가지고 다니시면서 초음파 검사를 제공해 주십니다. 임신부 또는 영상 검사가 필요한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진료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는 선생님들 모두 현직에서 근무하시고, 주말에 잠시 시간을 내셔서 서비스를 제공해 주시다보니, 주로 토요일 오전 또는 일요일 오전(또는 오후)에 저희 사무실에서 진료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처방약은 의료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니어 또는 미성년자의 경우 별도의 지원 프로그램이 있지만 일반 성인은 직장 또는 개인 보험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비용을 지불하고 처방약을 구입해야 합니다.
혈액 소변 검사, 영상검사 등은 의료보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무료입니다만, 의료 보험이 없는 경우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혈액 소변 검사의 경우 검사 항목에 따라 비용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50~60불 선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영상 검사는 비용이 많이 비쌉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저희 러브토론토에서 봉사하시는 방사선 전문의 선생님을 통해 초음파 검사로 진단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는 영상검사를 의뢰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환자가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사실 이 경우가 가장 난감한 상황입니다. 의료보험도 없고 개인보험도 없지만 응급실을 가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는 법적으로 진료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병원에 들어온 환자를 돌려보낼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일단 진료, 검사 및 수술까지 제공해 줍니다. 그런데 퇴원하면서 납부해야하는 진료비에 대해 듣게 될 때는 거의 기절할 수준입니다. 적게는 몇 천불에서 많게는 몇 만불까지 청구됩니다. 이런 경우 진료비납부 계획서에 서명하고 퇴원하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의료비용이 지원되는 개인보험을 구입할 경우, 보험이 발효되는 시점을 정확히 아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보험가입후 일정한 기간동안은 특정 질병에 대해서는 보험처리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이런 사례로 어려움을 당한 분으로부터 문의전화를 받은 경우가 몇차례 있습니다.

저희도 러브토론토 사업을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의료보험이 없는 분들이 많이 계신 줄 몰랐습니다.
의료보험이 없는 데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방문자, 유학생, 유학생의 가족, 워크퍼밋은 있으나 풀타임으로 일하지 않는 경우, 워킹 할리데이, 체류 신분 변경 과정 중인 경우, 체류 신분을 상실한 경우 (불법 체류) 등입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어떤 분은 20년, 30년 동안 의사를 한번도 만나지 않았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유학생의 경우도 원칙적으로는 유학생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유학생 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오는 유학생들이 많습니다. 특히 사설 어학원에서 공부하는 유학생들 중에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한인들이 병원에 접근하기 어렵다는 것은 주로 임시 거주자의 경우일 것입니다. 적절한 보험 없이 의사를 만나는데는 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더욱 더 부담이 크구요.

캐나다에 살면서 임대차, 가정, 직장, 교통사고 등 법률적인 문제를 만났을 경우 이런 문제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어떤 방법과 절차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이런 급선무를 어떻게 해결할 지를 도와드리는 것이 저희 러브토론토 법률상담이 추구하는 역할입니다. 법률상담을 위해서 변호사, 법무사님께서 누구(경찰, 변호사, 법무사…)를 찾아가서 어떤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법률상담 신청은 이메일로 접수 받습니다. 문의하시는 당사자와 상대방의 인적사항과 문의하고자 하는 내용을 상세히 적으로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변호사님께 전달해 드리고, 변호사님께서 이메일, 전화, 또는 면담을 통해서 답변을 주십니다.
많은 분들이 답답한 마음에 여러 변호사들에게 같은 자문을 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한 변호사가 당사자와 상대방 양측에게 자문을 하게 될 경우에는 법에 저촉되게 되므로, 문의하실 때에는 반드시 본인 정보와 상대방의 정보를 정확하게 기록하여야 자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민생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언어의 장벽, 한국적인 정서로 인해 자신의 문제를 들어내어 놓고 상담사 또는 의사를 찾아가지 못하는 분이 많이 계실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러브토론토는 네 분의 공인된 심리치료 상담사님과 협력 계약을 맺어 할인된 상담비용으로 상담을 제공해 주시고, 내담자들로부터 문의가 오면 협력상담사님들에게 내담자를 보내드리는 시스템으로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담자가 학생보험 또는 직장보험이 있는 경우는 보험에서 상담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보험이 없는 분들이 경제적인 부담으로 인해 상담을 받기 힘든 경우에는 러브토론토가 상담비용의 일부분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3자 모두가 상담을 위해서 자신의 몫을 분담함으로써, 서로 책임감을 갖고 더욱 성실히 상담에 임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 오고 있습니다.

한인봉사자 맞습니다. 봉사자 중에서도 특별히 전문직에 종사하시면서 본인의 전문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봉사하시는 특별한 봉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달리 캐나다에서는 직업의 가치를 시간당 급여로 계산하는데, 변호사와 의사들의 시간당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표현이 좀 어색하기는 하지만 이 분들의 한시간이 저의 한 시간보다 몇배의 가치가 있다는 계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분들이 자신의 시간을 내어서 봉사에 참여하시니 참 귀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숫자적으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기 보다는 사역의 특수성이 큰 성과인 것 같습니다. 숫자적인 성과면에서 보면, 저희 사역의 특성상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기 어려운 이유로 많은 분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어느 기관에서도 제공하고 있지 않는 서비스를 저희가 제공하므로써, 한인사회에서 부족한 서비스의 공백을 메우고, 도움이 절실히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게 되었으니, 이것이 참 의미있는 성과라고 생각됩니다.

앞에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밀알교회가 러브토론토의 모태로서 현재까지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만, 곧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완전히 자생할 수 있는 자선단체로 서게 되는 것이 저희들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저희 사역의 특성상 캐나다 정부로부터 운영자금을 지원받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후원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러브토론토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온라인 도네이션도 추가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러브 토론토 후원 안내

러브 토론토는 의료, 법률, 상담, 한방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자원봉사 및 협력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어려움을 겪는 많은 한인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여러분의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금은 사무실 운영 경비 및 내담자 지원을 위해 사용될 것입니다.